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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섭디 노드] Ambient Occlusion RTAO vs HBAO 본문
RTAO (Ray-Traced Ambient Occlusion)
앰비언트 오클루전 (RTAO)
높이 맵 입력을 기반으로 앰비언트 오클루전 맵을 생성합니다. 이 필터는 HBAO에 비해 더 정확한 결과를 제공하지만, 계산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CPU (SSE) 엔진과 함께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더 빠르고 간단한 대안을 찾으려면 앰비언트 오클루전 (HBAO) (필터 노드)를 참조하세요.
- RTAO는 Height 맵 입력을 기반으로 맵을 생성하여 더 정확한 AO 결과를 제공함. 정밀한 AO 효과를 만드는 데 효과적
- 계산이 많이 필요해서 CPU (SSE) 엔진으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음.
- 높은 정확도가 필요하고 성능이 크게 중요하지 않을 때 적합함
- 샘플 수, 최대 거리, 확산 각도 등의 변수를 세부적으로 조정하여 원하는 수준의 디테일을 얻을 수 있음.
HBAO (Horizon-Based Ambient Occlusion)
앰비언트 오클루전 (HBAO)
높이 맵을 입력으로 받아 앰비언트 오클루전 맵을 생성합니다. 이 필터는 원래 화면 공간 실시간 AO 생성을 위해 고안된 알고리즘인 Horizon-Based Ambient Occlusion을 사용합니다. 절차적으로 생성된 높이 맵에서 절차적 AO 맵을 만들 때 매우 유용합니다. 더 고급이지만 느린 AO 버전을 원하시면 앰비언트 오클루전 (RTAO)를 참조하세요.
- HBAO는 원래 실시간 AO 생성을 위한 스크린스페이스 알고리즘을 사용함.
- 절차적 높이 맵으로부터 절차적 AO 맵을 생성하는 데 유용
- RTAO에 비해 일반적으로 빠르고 간단함. 성능이 정확성보다 중요한 경우에 적합함.
- 여러 변수들을 조정하여 품질과 성능 간의 균형을 맞출 수 있음.
주요 차이점
- RTAO는 더 정확하지만 느림. HBAO는 더 빠르지만 덜 정밀함.
- RTAO는 디테일이 중요한 고품질 렌더링에 적합하고, HBAO는 속도가 중요한 실시간 렌더링에 더 적합함.
보통 그냥 RTAO를 쓰는 것 같기도 하고
이런 사소한 궁금증을 원래 잘 못참아서 찾아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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