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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개발
[섭디 노드] Vector Morph & Vector Warp 본문
벡터 모프 (Vector Morph)와 벡터 워프 (Vector Warp)는 거의 비슷하지만 약간 다르다.
둘다 이미지를 왜곡하는 데 사용되는 노드지만 결과물이 상당히 다름
■ 인풋 노드
■ 결과물
Vector Morph | Vector Warp |
- Vector Warp
Vector Warp
고급 왜곡 효과. Warp나 Directional Warp랑 비슷한데, 주요 차이점은 그레이스케일 맵 대신 (컬러) 벡터 비트맵으로 구동된다는 점. 그래서 단방향으로 움직이는 Warp나 Directional Warp와 달리 두 방향으로 움직여줄 수 있다.
벡터 맵은 노멀맵과 비슷하지만, R과 Green(X와 Y) 채널만 사용하면 됨. (Blue와 Alpha 채널은 그냥 검정으로 놔둬도 괜찮음)
이 노드를 사용할 때 가장 까다로운 건 좋은 벡터 맵을 만드는 것임. 그레이스케일 맵을 노멀맵으로 변환하거나, RGBA Merge로 각 채널을 조합해서 맵을 직접 만들 수도 있음. 또는 Flow Map 같은 것도 가능함.
이 노드는 다양한 방향으로 아주 세밀한 왜곡을 해야 할 때 유용함. 일반 Warp 노드로는 부족할 때 쓰기 좋음.
공식문서+해설 약간 첨가함
- Vector Morph
Vector Morph (Grayscale)
이미지를 벡터 맵을 사용해 왜곡시킴.
이 효과는 일반적으로 노멀맵으로 UV 왜곡을 하거나, 게임 셰이더에서 flow map을 사용하는 것과 비슷함.
벡터 맵의 Red와 Green 값에 정의된 벡터에 따라 입력 이미지의 픽셀이 이동됨. (Vector Warp와 같음)
이것 역시 정확한 벡터 맵을 만드는 게 중요함. 정확도를 위해 모핑할 때 높은 비트 깊이를 사용할 걸 추천
Vector Morph는 Vector Warp랑 비슷한데, 차이점은 이 Morph 노드는 결과값이 캔버스 바깥으로 밀려나면 루프되거나 타일링되지 않음. 대신 가장자리를 고정해서 반복됨.
두개 공부해봤던 개인작 링크: https://rusalgames.tistory.com/67
위 예시에서는 Grayscale 노드만 다뤘는데
Color 노드도 똑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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