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rodin ai
- fbx
- 레퍼런스 프로그램
- 프로젝트
- 손맵
- 컬러라이즈
- 엔진심화
- pureref
- 게임개발
- 노말맵
- 재질
- normal map
- Colorize
- 3D AI
- 배경모델링
- 유니티
- 게임제작
- fbx 보안
- 3d 뷰어
- 검색 프로그램
- 메가스캔
- 3d 모델링 ai
- 방학셰이더스터디
- 모작
- 3d 모델을 로드할 수 없음
- 메가스캔 유료화
- 모델링 ai
- 공부
- 셰이더그래프
- fbx 안열림
- Today
- Total
베개발
버텍스 셰이더로 오브젝트 돌리기 본문
배경작업을 하던중 배경이 살아있는 느낌이 들기 위해 뭔가 움직였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음.
메쉬를 움직이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중하나가 버텍스셰이더를 사용하는 방법(이라고 플머님께 조언을 받았다.)
그래서 한번 직접 해 보았다.
간단하게 환풍구 날개를 돌리는 것으로 정하고 만들어봄.
간단하게 더미를 만들어주고 시작했다.
[ 버텍스셰이더로 오브젝트 돌리기 ]
출처
https://www.tomlooman.com/rotate-mesh-vertex-shaders-ue4/
- CPU에서 처리한 뒤 매 프레임마다 GPU로 넘기는건 비효율적인 방법이고,
- 그렇게 계속 하고 있었다면 자신도 모르는 새에 콜리전까지 같이 돌려버리고 있었을 수도 있음.
- 게임 최적화에 매우 좋지 않다.
- 버텍스 셰이더를 사용하면 CPU 과정을 완전히 생략하고 GPU에서만 처리해서 버텍스들을 돌릴 수 있음
- (다만 이렇게 하면 콜리전은 업데이트 되지 않는다)
- 상황에 맞게 잘 사용하는 것이 필요한 것 같다.
글을 그대로 따라했다.
직접 머테리얼에 노드를 추가해서 하는 방식이다.
때문에 다른 오브젝트에 적용시키면 그 오브젝트도 잘 돌아간다.
여기서 오브젝트가 돌아가는 방향(축을) (1,0,0)에서 (0,1,0)으로 수정해서, 돌아가는 방향을 바꿔주었다.
의도했던 대로 잘 돌아간다.
여기서 피벗을 꼭 날개 중간에 넣어줘야, 그 피벗을 중심으로 돌아간다.
*(메모) 배모가 유의할 점:
- 피벗의 위치 선정
- 움직일 곳과 움직이지 않을 곳을 분리해서 엔진에 가져와야 함
한 오브젝트 내에서 지정된 부분만 돌릴 수 있는지 궁금하다. (그렇게 되면 오브젝트를 분리하지 않고 가져올 수 있을테니 좋을 것 같은데 ㅠㅠ)
잘 모르는 상태에서 만든거라 사실 프로젝트에 쓰일 수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뭐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다 싶어서 일단 한번 해봤다.
'3D > 공부 메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이팅 팁 (1) | 2021.08.26 |
---|---|
Zbrush Slice 브러쉬 + Panel Loop 사용하기 (0) | 2021.03.17 |
노멀맵 사용하기 메모 (0) | 2021.03.15 |
ORM 텍스쳐 (0) | 2021.03.15 |
fbx와 obj의 차이 (2) | 2020.0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