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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공부 메모

노멀맵 사용하기 메모

rusal0204 2021. 3. 15. 06:38

외곽에 영향을 주지 않는부분은 노멀맵으로 처리하는게 나을수도있음.

 

예를들어 데스티니에 나온 아래 사진들 속 오브젝트는 대부분 노말맵으로 처리함

 

 

그런데도 어색하지 않다. 생각보다 노말맵의 양감표현이 잘되는편

최적화를 잘 고려해서 노말맵으로 표현하고 싶은 부분은 상대적으로 uv에 큰 공간을 할당해준다던가 하는 작업이 필요

특히 작은 오브젝트들의 경우 가까이서 봐도 잘 모르므로 대부분은 노말로 처리하는게 나은경우가 많다

 

하지만 예외도 있음

뭔가를 표현하고자 할 때 여기에 노말맵을 넣으면, 버텍스를 추가해서 만들 경우보다 더 비용이 많이 들것같다 하면 그냥 모델링을 해버리는게 나음

섭페에서 바로 노말표현을 해주는게 편함

 

필요한 노멀맵이 없다면 인터넷에서 찾거나 맥스에서 모델링을 한뒤 만들어오거나 하는 방식으로 추가할수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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