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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1일 1분석

[1일 1분석] 1일차

rusal0204 2024. 5. 31. 23:13

 

◆ 개인 공부 목적으로 아트스테이션 작품들을 분석해본 글입니다. 백업용으로 업로드합니다.


 

ArtStation - Sunken Temple - Demo Reel 2022, Sylvia Cheng

  • 포폴 만들때 하나의 씬으로 낮/밤 2가지 라이팅 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들었음)
  • 배에서부터 시작해서 가운데 어두운 공간으로 시선유도?
  • 배가 가장 가까이 있고, 빛을 받는 부분과 아닌 부분의 명도차도 크고 (다른곳 명암 대비는 공기원근법때문에 좀 적어보이는 느낌임), 생긴것도 면보다는 선에 가깝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가운데로 시선을 유도하는 느낌 (아닐수도있음)
  • 배 부분 빛이 (거의) 제일 강한듯???
  • ‘명도가 낮은 곳에 집중되도록 연출하는’ 방법에는 시선의 흐름을 통한 구성도 있을 것 같음(!) 혹은 대비를 크게 준다던지
  • 라이팅 때문인가 밤 배경 라이팅에서는 낮 배경만큼 가운데로 집중되지는 않는 느낌. 낮배경에서는 좌우에도 어둡게 깔아줬었는데 밤배경에는 그게 없으니까
  • 밤배경도 뭔가 주변에 어둡게 눌러주긴 한거같은데 전체적으로 밝은 부분과의 대비가 약해서그런지 집중이잘 안되는느낌? 그리고 주변에 날아다니는 반딧불같은거 때문에 시선이 약간 분산되어보인다 (반딧불이 좀더 시선이 분산되지않도록 예쁘게 배치되어 있었으면 좋았을듯)
  • 밤배경에서 주변에 불은 왜붙여둔거지??
  • 밤 배경 광원이 반딧불이, 배에 붙어있는 등불, 오른쪽에 양초, 가운데 양초같은거
  • 밤) 오른쪽 양초는 대비가 굉장히 커서, 그냥 검정색 공간에 갑자기 등장한것같이 어색함. 좀더 주변을 밝히거나 디테일을 넣거나 해서 주변이랑 잘 어울리게 만들었으면 좋았을듯
  • #모양 레이아웃으로 나눠서 각 부분별로 9칸의 공간 안에 들어가도록 만들음
  • 원근법 활용? 소실점이 가운데(주제부가 있는곳)고 가운데로 선의 방향들이 몰림
  • 양쪽에 천장을 포함한 여분의 공간을 만들어서 1차적으로 입체감을 준뒤, 빛이 위에서 오도록 만들어서 좌우를 그림자로 눌러줌 (가운데로 시선이 집중될수있게) 근데 그위에 식물같은게 조금 얹어져서 너무 어둡기만 한게아니라 적당히 밀도가 올라감
  • 왼쪽 위에서 빛이 오기때문에 왼쪽은 굉장히 어두워질 수밖에 없는데, 여기서 배가 등장해서 가운데로 시선을 유도해줌
  • 뭔가 2층도 있고 옆에 다른 공간도 있고 기둥도 많고 해서 전체적으로 공간감을 느끼기 좋은 것 같다

 

<내 포폴에 활용할거>

  • 주변에 다른 기둥들 세우는거
  • 2층? + 여분의 다른 공간들 만들기 (위쪽, 좌우)
  • 주제부 레이어?가 1개가 아니라 두개정도 있는거 (가운데 까만부분에보면 벽만 있는게 아니라 벽 앞에 또 다른 천장이 있고 기둥들도 있음) 활용 할 수 있으면 활용해보기 (최대한 집중할 곳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 #모양 레이아웃 (가운데에 주제부. 메인오브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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