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분석] 2일차

◆ 개인 공부 목적으로 아트스테이션 작품들을 분석해본 글입니다. 백업용으로 업로드합니다.


 

ArtStation - Hidden Entrance, Casper Wermuth

 

 

  • 이건 그 햄스터모양 구도 (황금비율)
  • 앞쪽에 빨간색 사람에서 시작해서 문?위의 얼굴로 시선흐름이 끝남 (아닐수도있음) 시선흐름 너무 어렵다 빨리 책보고 공부해야지…
  • 두개의 분리된 공간 (사람과 문) 사이에 낮은 안개 (물안개인가??)를 깔아서 공간감을 주는 동시에 두 공간이 구분되어 보일 수 있게끔 연출함 (오………..)
  • 황금비율 구도도 역시 바닥은 3분의 1 지점까지 오도록 만드는 듯? 그게 안정적인 듯
  • 두번째 라이팅은 (만든사람이 첨에 할려했다가 버린거라함) 색감은 내취향인데 전체적으로 시선이 가장 가야할곳이 너무 어두워서 안 좋음. 폰에서는 그냥 아무것도 안보이는수준
  • 문 얼굴 이마에 보석은 왜잇는거지 그냥컨셉인가
  • 소실점이 황금비율 구도 시작점에 정확히 위치함 (!!!!!) 헐
  • 거기가 제일 먼 곳이고 그 다음이 문, 그 다음이 사람 이렇게 순차적으로 연결이 됨
  • 일단 원경으로 빼주는 건 꼭 필요하긴 한듯? 이 그림처럼 소실점을 활용하는 게 중요해보임
  • #모양 레이아웃의 경우에는 보통 소실점이 가운데로 향하는 것 같은데.. 잘 모르겟음 아직은. #모양 레이아웃에서 소실점을 가운데가 아닌곳으로 어떻게 두는지 예시를 찾아봐야겠다
  • 구름은 어떻게 한거지?? 언리얼이랬는데 언리얼기능 쓴건가..
  • 문 안쪽에서도 빛이 나오게 만든 것 같은데 눈에는 잘 안 띈다 ㅜㅜ 내부 구조때문에 줄무늬마냥 나와서.. 처음엔 저게 뭔가 했음. 스포트라이트 같은건줄
  • 만약에 내부를 다시 만들면 벽자체를 저렇게 네모나게 깎는게아니라 다른 오브젝트 등을 이용해서 실루엣을 좀더 보기좋게 살릴거같다
  • 바닥에 안개 깔린거 진짜 예쁜데 어떻게 한거지
  • 베이스컬러를 잘보니까 앞쪽에도 무슨 구름같이생긴 걸 두긴 뒀는데 있는지도몰랐음
  • 그림자를 활용해서 문 위에있는 얼굴을 어둡게 눌러주고, 이마에 보석??이랑 눈부분을 약간 밝게 해줘서 (이미시브 쓴듯) 눈에 잘 띄게 연출함. 만약 저부분에 햇빛이 닿아서 다 밝았으면 따로 집중돼보이거나 하진않고 정신없었을듯
  • 그냥 추측인데 처음에 했던 라이팅을 보면 아예 문 얼굴부분을 어둡게 만든다음에 이미시브로 밝혀주는게 주요 목표가 아니엇을까
  • 근데 그러다가 너무 전체적으로 어두워지고 중요한 부분들이 눈에도 잘 안띄니까 차라리 그림자를 이용해서 눌러줄부분만 눌러준걸지도모름
  • 안개 포함.. 공기원근법을 아주제대로씀. 원경과 근경의 차이를 전부 공기원근법으로 분리를 한듯. 대부분이 다 그러나? 모르겠다
  • 사람 근처랑 가운데쯤에 주황색 안개는 뭐지
  • 문 얼굴 이마에 있는거랑 눈이랑 주황색이기도 한데 주변에 핀 꽃들도 주황색임. 색 너무 여러개를 한 씬에 담지않게 조심해야할듯 (정신없어질수도 잇으니까)
  • 이 씬도 가장 어두운부분에 집중되게 만들었음 어제 분석했던것처럼
  • 바닥에 깔린 안개가 소실점까지 이어짐
  • 채도, 명도 낮은 초록색+주황색+약간 노란빛도는 햇빛 조합. 이쁨
  • GI 세게 넣은듯 (전체적으로 밝음) 언리얼 글로벌일루미네이션 세팅하는거 따로 찾아보기
  • 캐릭터가 서있는곳과 문 있는곳이 떨어져있긴 한데, 원래 동선이 여기였다는걸 표현하기위해서 문앞에 두개의 기둥??같은걸 세워둠. 근데 그걸 보고 의도를 알아채는데는 좀 걸렸음. 기둥 2개가 둘다 눈에 잘 띄는편은 아니라(폰으로봐서 그럴수도있음) 아무튼 두 오브젝트 다 지금보다 다른 배경요소들이랑 분리되어 보일수있게끔 해주면 좋을듯

<포트폴리오 작업에 활용할 부분>

  • 아래쪽에 낮게 깔리는 안개로 근경 원경 구분해주는거. 진짜 예쁘긴 한데 어떻게 활용할수있을지 모르겠다
  • 그림자로 누른뒤에 이미시브같은걸로 빛나게 만들어주는 거 (내 포폴같은 경우에는 역광으로 처리하는데 거기에 이미시브나 메탈릭 살짝 얹어가지고 명도 올려주기)
  • 지평선(바닥부분)이 3분의 1 정도 지점에 오도록 해주는거 (전체적으로 안정되어보임)

'3D > 1일 1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일 1분석] 3일차  (0) 2024.05.31
[1일 1분석] 1일차  (0) 2024.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