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개발

[1일 1분석] 5일차 본문

3D/1일 1분석

[1일 1분석] 5일차

rusal0204 2024. 9. 10. 23:35

◆ 개인 공부 목적으로 아트스테이션 작품들을 분석해본 글입니다. 백업용으로 업로드합니다.

 

ArtStation - Asshai by the Shadow


 

  • 3d로 만들고 리터칭한건지 뭔지 모르겠음
  • 바닥쪽에 물안개 같은 거 깔기 (이거 비슷한건 저번에도 나왔던데 진짜 어떻게 한건지 모르겠다)
  • 시점 때문에 애셋 하나하나의 퀄리티보다는 전체적인 조화에 집중
  • 배경도 전체적으로 어두워서 실루엣에 좀더 집중한 느낌
  • 보여주고자 하는것도 위쪽에서 찍는 게 원래 의도였기때문에 두번째 이미지는 별 임팩트가 없음, 거기에 원래 안개를 많이 깔아뒀기때문에 원경이 엄청 떨어져 보임
  • 뭔가 전체적으로 유기적으로 연결된 느낌 (갑자기 튀거나 겉도는 부분이 없음)
  • 단순 포그만 깐게 아니라, 건물 쪽에서는 노란 계열 빛도 나오게 해서 좀더 밀도를 높임
  • 채도, 명도 낮은 검푸른색(베이스)+초록색(메인)+노란색(포인트) 조합
  • 포인트컬러는 빛에도 썼는데 건물 지붕에도 약간 금색빛이 돌음
  • 밀도에 비해 만든 모듈이 진짜 몇개 없음.. 잘 돌려쓰는게 정말 중요한듯
  • 근데 은근 돌려쓴것도 티가 안남. 자잘하게 모아서 큰 실루엣을 다양하게 만들었기 때문인듯
  • 그중에 제일 눈에 띄는게 다리같이 실루엣 크고 디테일 많은? 그런 모듈인듯
  • 왼쪽에 제일 큰 다리 잘보면 스케일값 좀 왜곡되게 배치해둔게 눈에띔. 맘대로 늘이고 줄이는 건 국룰인듯
  • 전체적으로 어두운데 그와중에서도 가운데 부분 명도랑 대비가 제일 커서 집중이 됨. 근데 건물같은 곳에 집중이 되는 건 아니고 초록색 강이 이어져 있는 것에만 눈길이 가는 듯
  • 명도가 낮아서 애셋 퀄 낮은게 다 가려짐. 뭐가 뭔지 보이지도 않음.. 그래서 뭔가 전체적으로 실루엣이나 흐름, 배치 밀도 등의 중요성이 훨씬x100 커진듯. 그 전체적인 흐름을 빛나는 초록색 강으로 한번에 묶어줘서 안정성을 좀더 챙긴 것 같고

<내 포폴에 써먹을것>

  • 모듈 잘 돌려쓰기
  • 전체적인 흐름 잘 잡기
  • 안개가 아래쪽에 깔리는 게 진짜 예쁜데 정말 어떻게 했는지를 모르겠다. 포폴에서 쓴다면 나무 아래쪽?쯤에 살짝만 얹어둘듯함 (엄청 눈에 띄게 깔아둘 만한 적당한곳이 잘 없을 것 같다..)

'3D > 1일 1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일 1분석] 7일차  (0) 2024.09.21
[1일 1분석] 6일차  (1) 2024.09.20
[1일 1분석] 4일차  (1) 2024.09.10
[1일 1분석] 3일차  (0) 2024.05.31
[1일 1분석] 2일차  (0) 2024.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