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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개발
지브러쉬 cloth simulation 공부 기록 본문
Dynamics 메뉴에서 천 설정 조절하고 (빳빳한 정도, 콜리전 등)
옷 전용 브러쉬로 움직여주기
1. 정체불명의 노이즈가 생긴다면
- 오브젝트 크기를 수정해보거나
- Dynamics의 Simulation Iterations 값을 올려보기 (기본은 100)
2. 콜리전 쓸땐 볼륨 inflate 값을 중간에 바꾸지 말기
또, 꼭 콜리전을 적용하고 진행해야 하는 것은 아님
3. 처음부터 폴리곤 너무 많이 쓰지 않기
뭐든 그렇듯 큰형태, 큰주름부터 잡고 들어가기
전체 주름 흐름에 집중하고, 자잘한 주름은 너무 많이 넣으면 지저분해 보임
4. 마스크 적극 활용하기 (시뮬 안돌리고 고정할 부분 잡아놓기)
5. firmness 적당히 조절하기 (천의 뻣뻣한 정도)
6. 부족한 부분은 cloth folds 브러쉬 찾아서 다운받거나 한 뒤 그걸로 묘사 추가해주기
ex) https://www.artstation.com/marketplace/p/KGnW7/cloth-folds-zbrush-brush-free
7. 동상 만들땐 안쪽은 막아주기
UV피고 텍스쳐 칠할때 옷 소매부분 안쪽이 깊게 들어간다거나 그러면 비효율적임
8. 배경 포폴쪽에서 자주보이는 천사 동상 같은건 cemetery statue 라고 검색하면 나옴
9. 팔 굽히고 있을 때 등, 콜리전 적용하면 좀 이상해질때는 아예 팔을 파츠를 나눠서 진행해도 괜찮음
나중에 합쳐줄때 합쳐지는 부분 다듬기
참고할만한 자료
https://www.fab.com/ko/listings/232efa9a-667e-4a1c-bb74-4f24dc9ac6c8
생각날때 추가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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