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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개발
서브스턴스 페인터 bake by mesh name 본문
여러 메쉬를 한번에 베이크 해야될 때
겹치는 메쉬들 사이에 오클루전이 생기거나 노말이 겹쳐 이상해보이는 부분들이 생길수있음.
이럴때 bake by mesh name 옵션을 쓰면 해결된다
일단 AO로 테스트해보자
테스트용 로폴 / 하이폴:
1)
먼저 베이크할 로폴들을 묶어 한번에 익스포트할 때, 맥스에서 메쉬 이름들을 각각 수정해주고 뒤에 로폴임을 알수있도록 suffix(_low)를 붙여준다. _low가 이름 중간에 들어가거나 하면 인식안됨, 꼭 끝에 붙여주기
(맥스 상단 Tool> Rename Objects을 이용하면 편하다.)
그런 뒤 전부 선택하고 한꺼번에 익스포트
(오브젝트들을 attach 한 뒤 익스포트하는게 아님)
2)
하이폴도 똑같이 이름을 맞춰서 변경하고, 뒤에 suffix(_high) 붙여준뒤 전부 선택 후 익스포트
이제 섭페에서 베이크할때, 로폴과 하이폴을 넣어주고
베이크 옵션에서 'always' 를 'by mesh name' 으로 바꿔줘야 한다. 아까 로폴과 하이폴 각각 한쌍씩 만들어둔 것들끼리 베이크하겠다는 얘기,,
먼저 Common settings에 이런 칸이 있는데,
첫번째 Match는 기본이 Always로 되어있고 이걸 By Mesh Name으로 바꿔준다.
그 밑은 아까 설정했던 suffix를 지정해줄 수 있는 칸이다.
로폴은 _low, 하이폴은 _high가 붙어있다고 프로그램한테 알려주는 거고
로폴을 _LP 하이폴을 _HP 이런식으로 지정해뒀다면 저기서 수정이 가능함
다음은 앰비언트 오클루전 세팅창
Self Occlusion 세팅을 Only Same Mesh Name으로 바꿔주면, 이름을 짝 지어뒀던 메쉬들끼리만 AO를 굽는다.
저렇게 바꿔주고
필요한 다른 맵들도 옵션에서 mesh name 별로 베이크할 수 있는게 있으면 바꿔준 뒤
베이크를 해보면,,
이렇게 원래대로라면 오클루전이 생길법한 곳 (서로 다른 메쉬 사이)가 비어있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아래는 기본 옵션(Always)으로 했을 때
저렇게 메쉬끼리 닿는 곳이 까맣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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